재활치료실

고객이 주인입니다환자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동의대학교 울산한방병원입니다.

소아, 청소년 재활치료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 재활치료실 > 소아, 청소년 재활치료

소아·청소년 재활치료 사진1

선천적 또는 후천적 손상으로 인한 운동장애를 가진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물리치료와 작업치료를 통한 신체적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이끌어내 운동발달을 촉진시키는 치료실입니다.

치료대상

  • 뇌성마비, 뇌손상, 척추손상, 근육질환 등
  • 발달장애(조산, 자폐, 학습장애, 정신지체, 레트증후군, 다운증후군 등 염색체 이상) 등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등
  • 일반감각장애 및 감각통합장애 등
  • 인지장애 등
  • 그 외 운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뇌 병변

치료방법

소아 청소년 재활치료실에서는 각각 보바스, 보이타 전문 소아물리치료사와 소아작업치료사가 있으며 각 아동과의 1:1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바스(bobath) 치료

근육의 긴장도를 조절하고 정상적인 발달형태를 경험하게 하는 신경발달 치료법입니다. 정상적으로 조절되지 않는 신체의 움직임을 다양하고 정확하게 바꾸어 적절한 근육의 긴장도를 이끌어내 유지하게 하여 일상생활을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잔존능력을 개발하는 치료입니다.

보이타(vojta) 치료

특정한 신체 자세에서 유발점(고유수용성 감각)을 자극해 정상발달에 바탕이 되는 움직임을 일으키는 치료법 입니다. 인위적인 자극에 의한 것이지만 움직임을 스스로 반복적으로 발현되게 하여 전신에 균형 잡힌 발달을 유도 합니다. 중추신경계에 정상 움직임(뒤집기, 배밀이, 네발기기, 걷기)을 저장할 수 있게 합니다.

소아작업치료

소아·청소년 재활치료 사진2

소아 작업치료는 발달 영역들에 기초를 두고 아동의 상·하지 기능과 전반적인 운동발달, 시·지각 및 인지, 감각 정보처리능력, 일상생활활동의 수행수준, 섭식장애에 대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아동의 발달수준을 평가하여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세워 아동에게 맞는 개별적인 발달치료를 실시합니다.

일상생활동작훈련(ADL)

일상생활활동은 교육, 놀이, 휴식, 수면, 사회참여 등으로 아동의 성장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먹기, 꾸미기, 옷 입고 벗기, 씻기 등의 자조기술 훈련과 대소변 관리, 화장실 사용하기, 이동하기, 계단 오르기, 사회인지 등으로 현재 아동이 자신의 연령에 따라 적절히 신변처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연하장애치료

뇌손상 등으로 입술과 혀를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어 침을 흘리거나, 씹지 못하는 아이, 삼키지 못하는 아이, 구강이 예민해서 아무것도 먹지 못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임상적인 관찰과 평가를 토대로 먹기 관련 근육의 기능 증진과 구강반사 정상화, 단계적인 섭식 훈련의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인지치료

아동의 발달 수준, 연령, 장애로 인한 제한과 참여 정도에 따라 아동에게 적합한 작업을 수행시키게 함으로써 지남력, 집중력, 기억력, 시지각력 등의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감각통합치료

주로 세 가지 기본적인 감각인 촉각(tactile), 전정(vestibular) 및 고유수용감각(proprioception)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가지 움직임을 통하여 감각 자극 입력의 기회를 제공하며 적절한 반응을 유도하여 감각 자극을 처리하고 적절히 억제 및 조절하여 통합하는 중추신경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운동치료

적절한 도구의 사용과 목적있는 활동을 통해 관절가동범위 증진, 근력강화, 균형능력, 운동조절능력을 향상시켜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도와줍니다.

부모교육

소아·청소년 재활치료 사진3

빠른 회복을 위해 가정에서도 치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 부모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